제 24회 진주논개제 2025.05.03 (토) - 2025.05.06 (화) / 진주성 및 진주대첩 역사공원 일원
제 24회 진주논개제 2025.05.03 (토) - 2025.05.06 (화) / 진주성 및 진주대첩 역사공원 일원
상단 띠배너 닫기

제 24회 진주논개제

보도자료

보도자료
공지사항

[뉴스프리존] 진주 실경역사뮤지컬 ‘의기논개’ 5월 한달 간 매주 금·토요일 총10회 공연 예정

  • 글번호31
  • 작성자JHRSoft
  • 작성일2025년 04월 14일 19시 53분
  • 조회수45

(종합소식)진주시, ‘2025년 무형유산 토요상설공연’ 12일 시작
국공립 피에르테 어린이집, 진주시복지재단에 백미 400kg 기탁

진주 실경역사뮤지컬 ‘의기논개’ 포스터.(사진=진주시)
진주 실경역사뮤지컬 ‘의기논개’ 포스터.(사진=진주시)

진주시를 대표하는 야간관광 콘텐츠인 실경역사뮤지컬 ‘의기논개’가 5월 2일부 터 31일까지 매주 금·토요일 오후 8시 의암 일원 수상특설무대에서 펼쳐진다.

진주시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사)극단현장이 주최·주관하는 실경역사뮤지컬 ‘의기논개’는 2025년 지역대표예술단체 지원사업으로 선정되어 총 10회 공연으로 확대 편성되었다.

공연 기간이 늘어나면서 보다 많은 관람객들에게 진주의 역사와 문화자원을 널리 알리고,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02년 진주논개제의 주제 공연으로 초연된 이후 지난 16년간 꾸준히 관객들을 만나온 ‘의기논개’는 2022년부터 실경역사뮤지컬로 형식의 변화를 시도한 이후 관람객 평점 4.9점으로 조기 매진되는 등 뜨거운 사랑을 받아왔다.

전문배우와 시민합창단, 시민배우를 포함해 110여 명의 대규모 출연진이 등장하며, 작년부터 추가된 남강의 아름다움을 노래한 논개의 서곡, 진주검무로 재현한 전투 장면, 실감 나는 특수효과 등으로 더욱 풍성한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수어 통역과 휠체어 좌석을 마련하는 등 관객들이 물리적인 장벽 없이 누구나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별신굿에 사용하는 용선을 현대적 미감으로 디자인하여 무대에 선보일 예정이다.

관람석은 총 600석으로 촉석루가 올려다 보이는 진주성벽 밑 수상에 마련되며, 관람료는 1만 원이다. 네이버 예매링크(검색창에 ‘의기논개’ 검색)를 통해 예매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사)극단현장(055-746-7411, 7413)에 문의하면 된다.

진주시 관계자는 “의기논개는 흐르는 남강 위 수상 객석에서 진주성을 바라보며 박진감 넘치는 뮤지컬을 즐기는 독창적인 역사 재현 프로그램”이라며 “공연 횟수가 대폭 늘어나 더 많은 관객들이 진주성의 아름다운 야경을 배경으로 생생한 문화공연을 즐기는 특별한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4년 무형유산 토요상설공연 모습.(사진=진주시)
2024년 무형유산 토요상설공연 모습.(사진=진주시)

▶‘2025년 무형유산 토요상설공연’ 진주성 야외무대서 4~9월까지 ‘진주검무’ 등 전통예술 공연 선보여 

진주시는 4월 12일 오후 2시 진주성 야외무대에서 올해 첫 무형유산 토요상설공연을 개최한다.

2007년부터 실시한 무형유산 토요상설공연은 올해로 18회째를 맞았으며, 명실공히 진주를 대표하는 전통예술 공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공연은 4월부터 9월까지 진주성 야외무대에서 진행된다.

올해에도 예년과 같이 진주성 야외무대에서 진행되며, 공연에는 예능 종목으로 국가 무형유산인 진주검무, 진주삼천포농악과 경상남도 무형유산인 진주포구락무, 신관용류가야금산조, 진주오광대가 참여하게 된다. 기능 종목으로는 장도장, 두석장 등 공예 무형유산 분야의 시연과 시민들을 위한 공예 체험의 기회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수준 높은 공연을 위해 진주시립국악관현악단과 협연으로 더욱 풍성하고 신명나는 우리의 전통 가락을 선보인다.

진주시 관계자는 “토요상설공연은 지역의 고유한 문화를 계승하고 시민들이 무형유산을 가까이에서 접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진주의 우수한 무형유산을 많은 사람들이 향유할 수 있도록 토요상설공연을 더욱 다양한 콘텐츠로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국공립 피에르테 어린이집 진주시복지재단에 백미 기탁 모습.(사진=진주시)
국공립 피에르테 어린이집 진주시복지재단에 백미 기탁 모습.(사진=진주시)

▶국공립 피에르테 어린이집, 진주시복지재단에 백미 기탁-저소득가구에 따뜻한 나눔 

진주시 초장동에 위치한 국공립 피에르테 어린이집(원장 박지민)은 9일 지역 내 저소득가정를 위해 백미 10kg 40포대(환가액 120만 원 상당)를 진주시복지재단(이사장 이성갑)에 기탁했다.

이번 기탁은 어린이집 개소식에서 축하 화환 대신 받은 백미를 지역사회에 환원하고자 하는 뜻에서 이루어졌으며, 기탁된 백미는 초장동 내 취약계층에게 지원될 예정이다.

박지민 원장은 “아이들과 함께 나눔의 기쁨을 배우고 실천하고자 이번 기부를 준비했다” 며 “작은 정성이지만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재단 관계자는 “아이들의 따뜻한 마음까지 담긴 소중한 나눔에 감사드리며, 기탁해 주신 백미는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시복지재단은 시민들과 함께하는 나눔 활동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해소는 물론, 지역사회 복지 증진과 기부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