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3회 진주논개제 2024.05.03(금) - 2024.05.06(월) / 진주성 및 남강 일원
제 23회 진주논개제 2024.05.03(금) - 2024.05.06(월) / 진주성 및 남강 일원
상단 띠배너 닫기

제 23회 진주논개제

인사말

인사말
행사개요
오시는 길
오시는 길
인사말
행사개요
오시는 길
행사리플렛

진주논개제 제전위원회

인사말

존경하는 진주시민 여러분

제전위원장

녹음이 짙어지는 5월, 진주의 봄축제인 진주논개제가 제23회를 맞이 하였습니다.

진주논개제는 계사년 6월 제2차 진주성 전투에서 잔악한 왜적의 침략에 맞서서 끝까지 항전하다 순국하신 의기 논개를 비롯한 7만 민·관·군의 호국 충절을 기리고 진주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지역 고유의 전통예술을 바탕으로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참여하여 열어갈 수 있도록 기획한 진주 고유의 제전이면서 전통예술축제로서 그동안 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올해 열리는 제23회 진주논개제는 “대한민국교방문화대전, Do-Dream(두드림)”이라는 주제로 많은 시민과 관광객이 어울리는 축제로 기획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우러져 함께 즐기는 것이 축제의 본연이라 생각됩니다. 이번 진주논개제는 진주 문화예술의 산실이자 악·가·무·시·서·화로 대변되는 지방 국립 예술문화교육기관인 진주교방의 예술교육과 예술문화를 테마로 참여형 융복합 종합문화예술교육 축제로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올해는 전통문화예술뿐만 아니라, 진주지역의 청년예술인과 여성예술인, 시민이 참여한 창작작품을 축제에 선보이는 매우 뜻깊고 의미가 있는 프로그램을 많이 준비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제1회 전국교방문화대전이라는 명칭으로 대한민국에 등록된 국가무형유산 및 시·도 무형유산으로 등재된 다양한 교방 춤사위를 시민과 관람객에 선보이는 뜻깊은 시간도 준비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어렵고 힘든 여건속에서 기획과 연출, 공연과 제작에 참여해 주신 기능보유자 예술인 등 관계자와 출연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쏟아온 열정에 대해 격려와 함께 뜨거운 성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역사의 현장인 진주성에서 축제관계자 여러분이 마련한 축제가 진주시민들 뿐만 아니라 진주를 찾아주시는 방문객 더 나아가 우리나라 전체로 확산되어 진주의 우수한 문화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합니다.
그동안 열심히 활동하신 제전위원회와 축제기획위원회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도움과 진주시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를 표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4년 5월 3일

진주논개제 제전위원장 권 순 기